5KY's Life
고객의 소비 패턴 분석 사례 본문
미국의 한 대형마트는 적립카드로 고객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던 중 특징적인 사실을 하나 발견했다. 바로 평일 오후에 매장에서 캔디와 청량음료 판매가 늘어난다는 것이었다. 흥미로운 점은 이때 특히 묶음보다는 낱개 판매가 급증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캔디나 청량음료를 구입한 고객을 분석해 보았더니 대체로 중년 부인들이 그 장본인이었다. 이 대형마트는 왜 중년 부인들이 이 시간대에 캔디나 청량음료를, 그것도 낱개로 구입할까 연구한 끝에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아냈다.
오후가 되면 많은 주부들이 하교하는 자녀들을 데리러 갔다 오면서 장을 본다. 오후 2~3시면 나른하기도 하고 피곤이 몰려올 때이기도 하다. 그래서 활력을 충전하기 위해 청량음료나 캔디를 찾게 되고, 자녀들과 함께 장을 보니 당연히 아이들 몫도 같이 사게 된다. 결국 엄마에 자녀들 몫까지 낱개 판매가 늘어났던 것이다.
[경영학 콘서트, 장영재, 비즈니스북스]
728x90
반응형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의 90%가 모른다는.. 경제학과 경영학의 차이점 (1) | 2024.12.17 |
---|---|
마케팅하기 전,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질문 (0) | 2024.12.16 |
가격차별화 실패 사례 - 코카콜라 스마트 자판기 ... 날씨따라 가격 변동 (6) | 2024.12.14 |
브랜드를 사장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 (0) | 2024.07.06 |
완벽 - 사업을 한다는 것, 레이크록 (0) | 2022.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