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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브랜드를 사장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

오키 5KY 2024. 7. 6. 20:17

어떤 브랜드를 사장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것을 라인확장 하는 것이다.

 

프로틴21은 오늘날까지도 그 위세를 떨치는 거대 브랜드가 되었을 것이다. 만약 멘넨 사가 그 이름을 헤어스프레이와 컨디셔너 제품에 붙이지만 않았다면 말이다.

 

 

 

포지셔닝 ( POSITIONING ) - 잭 트라우트 & 알 리스

포지셔닝이라는 책에 나오는 브랜드를 사장시키는 방법이다. 

 

1970년, 멘넨 사는 프로틴 21이라는 샴푸와 컨디셔너의 조합형 상품을 출시해 전체 샴푸 시장의 13퍼센트를 점유하는 급성장을 이루었다. 그 후 멘넨 사는 프로틴21 이라는 이름을 붙인 프로틴21 컨디셔너, 농축 프로틴 21, 프로틴29라는 남성용 상품 등으로 라인확장을 하였다.  그 결과로 프로틴 21의 샴푸 시장 점유율이 13퍼센트에서 2퍼센트까지 떨어지게 된다.

 

무불별한 라인 확장으로 인해  고객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던 프로틴21은 샴푸라는 확고한 포지션이 무너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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