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KY's Life
브랜드를 사장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 본문
어떤 브랜드를 사장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것을 라인확장 하는 것이다.
프로틴21은 오늘날까지도 그 위세를 떨치는 거대 브랜드가 되었을 것이다. 만약 멘넨 사가 그 이름을 헤어스프레이와 컨디셔너 제품에 붙이지만 않았다면 말이다.
포지셔닝 ( POSITIONING ) - 잭 트라우트 & 알 리스
포지셔닝이라는 책에 나오는 브랜드를 사장시키는 방법이다.
1970년, 멘넨 사는 프로틴 21이라는 샴푸와 컨디셔너의 조합형 상품을 출시해 전체 샴푸 시장의 13퍼센트를 점유하는 급성장을 이루었다. 그 후 멘넨 사는 프로틴21 이라는 이름을 붙인 프로틴21 컨디셔너, 농축 프로틴 21, 프로틴29라는 남성용 상품 등으로 라인확장을 하였다. 그 결과로 프로틴 21의 샴푸 시장 점유율이 13퍼센트에서 2퍼센트까지 떨어지게 된다.
무불별한 라인 확장으로 인해 고객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던 프로틴21은 샴푸라는 확고한 포지션이 무너진 것이다.
728x90
반응형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의 소비 패턴 분석 사례 (0) | 2024.12.21 |
---|---|
성인의 90%가 모른다는.. 경제학과 경영학의 차이점 (1) | 2024.12.17 |
마케팅하기 전,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질문 (0) | 2024.12.16 |
가격차별화 실패 사례 - 코카콜라 스마트 자판기 ... 날씨따라 가격 변동 (6) | 2024.12.14 |
완벽 - 사업을 한다는 것, 레이크록 (0) | 2022.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