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KY's Life

수동소자(Passive Element) vs 능동소자(Active Element) 본문

Electronics

수동소자(Passive Element) vs 능동소자(Active Element)

오키 5KY 2022. 3. 19. 20:49
728x90
반응형

전자회로 부품에는 수동소자와 능동소자가 있습니다. 수동소자는 영어로 Passive Element라고 하고 능동소자는 Active Element라고 합니다. 수동소자와 능동소자는 어떻게 구분될까요?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수동소자와 능동소자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동소자 : 에너지를 만들어내지 않는 부품들

능동소자 : 에너지를 만들어 낼수 있는 부품들

 

무슨말인지 애매하죠?

 

수동소자에는 저항, 캐패시터, 인덕터같은 부품들이 있습니다. 능동소자에는 트랜지스터, OP-AMP같은 부품들이 있어요. 수동소자가 에너지를 만들어내지 않는다는 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에요. 그렇다면 능동소자가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는 건 무슨 말일까요? 에너지 보존법칙을 무시하는 듯한 이 말은 어떤 이야기 일까요?

 

728x90

위의 수동소자와 능동소자에 대한 정의에는 숨겨져있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어떤 용어에 대한 정의 또는 격언들은 짧아야 사람들의 머리속에 쉽게 기억되기 때문에 숨겨져있는 내용들을 꼭 확인해봐야 돼요.

 

위에서 얘기했던 수동소자와 능동소자에 대한 정의에, 숨겨져있는 내용들을 추가해 볼게요

 

수동소자 : 입력 신호의 에너지보다 출력 신호의 에너지가 작은 부품들.

능동소자 : 입력 신호의 에너지보다 출력 신호의 에너지가 커서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고 보여지는 부품들.

 

수동소자와 능동소자의 구분은 신호 관점에서의 분류 방법입니다. 어떤 시스템이 있고 그 시스템에 입력신호와 출력신호가 있다고 해봅시다. 입력신호와 출력신호의 에너지 또는 파워를 비교해 봤더니 출력 신호의 에너지가 입력신호의 에너지보다 작다면 해당 시스템은 에너지를 소비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출력신호의 에너지가 입력신호의 에너지보다 크다면 해당 시스템은 에너지를 만들어 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능동소자는 어떻게 출력신호의 에너지를 입력신호의 에너지보다 크게 만들까요? 그것은 바로 능동소자에 별도의 '전원'이 인가되기 때문입니다. 능동소자는 별도의 전원을 이용하여, 입력신호의 에너지보다 큰 에너지를 갖는 출력신호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고, 잘못된 내용을 발견하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 회로에 대해 궁금한 내용 있으시면 댓글 달아 주세요. 제가 아는 내용이라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능동소자 #수동소자 #전자회로 #ActiveElement #PassiveElement #회로부품

728x90
반응형

'Electron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EMC란? (EMI랑 EMC랑 머가 다른거야?)  (0) 2022.05.01
Zener Diode  (0) 2022.03.28
Schottky Diode ( 쇼트키 다이오드 )  (1) 2022.03.20
Diode의 종류  (0) 2022.03.20
전자 회로 부품의 종류  (0) 2022.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