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KY's Life

제품 차별화 전략의 문제점 본문

카테고리 없음

제품 차별화 전략의 문제점

오키 5KY 2024. 8. 24. 19:44
728x90
반응형

 

고객이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더 훌륭한 기술이나 성능은 지속적인 전략이 되지 못한다.

- 경쟁사들이 더 좋은 기술을 개발해서 따라잡으려 안간힘을 쓰기 때문이다.

- 기능 추가나 제품 개선만으로는 계속해서 경쟁사를 앞서가기 힘들다.

  이 전략을 이용해서 장기적인 초과이익을 달성하는 기업이 거의 없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 지속적인 혁신은 연구개발비라는 명목으로 엄청난 자본을 집어삼킨다.

  제품 차별화 전략은 정말로 값비싼 전략이 될수도 있다.

 

예시)

데이터 스토리지 제조회사인 EMC의 사례

데이터 스토리지 제조회사인 EMC 1990년대 중반 기술적으로 우월한 제품을 앞세워 막대한 이익을 거둘 수 있었다. 그러나 결국 IBM과 다른 경쟁사들은 EMC 제품의 성능에 근접한 제품을 출시하고, 가격을 낮췄다. 그 결과 IBM은 시장점유율을 회복했고, EMC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어떤 기업이 기술곡선에서 한 단계 앞섬으로써 엄청난 초과이익을 거둘 수 있을지라도 이런 이익은 일반적으로 단명하게 마련이다.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해 혁신에만 의존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주의의 눈길을 거두지 말아야 한다.

 

[ MORNINGSTAR 성공투자 5원칙, 팻도시 ]

728x90
반응형